KODIA 안장원 회장님의 인터뷰 내용이 디자인정글 매거진에 소개되었습니다.
KODIA에 대한 소개와 역할, 회원사에 대한 다양한 혜택, 디자인산업의 전반적 개선과 혁신에 대한 목표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그간 한국의 디자인산업은 크나큰 발전을 해왔다. 디자인은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로 디자인산업은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이 됐고, 한국의 디자인은 세계의 무대에서 인정을 받으며 세계적인 디자인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한국 디자인산업이 이렇게 발전하기까지 그 뒤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디자인산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온 기관이 있다.
...
한국의 디자인산업을 대표하는 사단법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s, 이하 KODIA)는 디자인산업계 회원사 간의 교류와 협력을 도모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창조적인 연구활동을 지원, 장려해 국가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추구하는 기관이다. 1994년 (사)공인디자인전문회사협회로 시작, 2019년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라는 변경된 명칭으로 새롭게 태어나 26년째를 맞이했다.
국내 디자인산업을 대표하는 각 분야의 우수디자인전문기업들로 구성돼 있는 KODIA는 디자인기업피해지원센터, 교육사업, 디자인권리보호사업, 디자인해외진출사업, 정책/대외활동사업, 잇어워드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 사업을 통해 디자이너를 보호하고 디자인기업의 권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풍부한 디자인 인적 자원으로 디자인 분야와 다른 산업 간의 협업을 추구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디자이너와 디자인기업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애쓰는 KODIA의 역할은 지난해와 올해 특히 빛이 났다. 생계형 창업 디자인전문기업의 급격한 증가 및 기업 유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디자이너 노임단가 국가통계 생산 승인 기관’으로서 노임단가를 조사 및 공표했으며, ‘디자인산업의 대가 기준 연구 및 발표’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디자인전문기업들이 코로나피해기업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다.
(중략)
...
(최유진 에디터. "한국디자인산업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곳'". 「디자인정글 매거진」, 2020년 7월 5일, 기사 내용 발췌)
https://blog.naver.com/djungle/222021904893